본문 바로가기
방구석에서 키우는 경제상식/국내 경제소식

우리나라 남녀 연령별 혼인 비율, 나는 어디쯤 있을까?

by 강또띠 2024. 2. 17.
반응형
요즘 결혼에 대한 대한민국 인식, 특히 젊은 세대의 결혼에 대한 얘기에 말들이 많다. SNS에서의 젊은 세대의 호화로운 결혼생활 모습과는 달리, 실제 만 35세와 만 40세 남녀의 현실적인 혼인 현황에 대해 비교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본 포스팅은 통계청 보도자료(인구동태 코호트)를 참고하여 제작하였습니다.
대한민국 청년 남녀의 혼인율

우리나라의 출산률과 혼인율이 많이 떨어진다는 것은 많이들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실제로 조사된 자료를 확인해 보면 또 한 번 충격적이지 않을 수 없었다.

출처 : 통계청, 인구동태 코호트 참고자료

대한민국 남자의 10명 중 6명이 미혼으로 확인됐다. 5명 중 3명이 결혼하지 않은 미혼상태라는 게... 이게 말이 되나? 이것이 지금 현재 대한민국 청년남녀의 결혼 현실이다. 그나마 여성의 미혼률이 더 낮게 나왔다는 게 다행이기도 하지만, 남자인 나는 왠지 모르게 더 슬프다는...

 

나이대를 좀 더 넓혀서 만 40세의 현황을 살펴보면

출처 : 통계청, 인구동태 코호트 참고자료

여전히 남자의 10명 중 4명은 미혼으로 나타났고, 여성은 여전히 그 수치가 더 낮게 확인되었다. 그럼에도 40대의 미혼률이 꽤나 충격적인건 마찬가지다.

 

남성 연령별 혼인율

그렇다면 현재 대한민국 남성의 연령대별 결혼 현황은 어떨까? 나이대별로 한꺼번에 볼수 있도록 2020년도의 통계를 기준으로 남성 연령별 결혼현황 표를 작성해 보았다.

출처 : 통계청, 인구동태 코호트 참고자료

24세 남성 기준 결혼율은 1%. 이 수치는 이해가 된다. 군대를 다녀온 이후 대학교만 졸업하더라도 26세이기 때문에 이해가 가는 숫자이다. 하지만 문제는 30대의 혼인율이다. 내 예상과는 달리, 가장 많을 것 같던 30대 초, 중반의 모든 남성의 혼인율은 30%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위에서 본 35세의 혼인율은 말 그대로 35세의 사람들만 조사한 결과이지만, 30~34세를 통틀어 조사한 혼인율이 이 정도밖에 올라가지 않는다는 것은, 심각한 수준이라고밖에 설명이 안된다.

 

연도별 청년 남녀의 혼인율 증감률

 

과거의 30세 이모, 삼촌의 모습은 그야말로 어른의 모습이었다. 하지만 지금 우리 세대의 30대의 모습은 과거 20대의 모습과 흡사하다. 20대의 우리 청년들은 이제 무언가를 하고 있는 나이가 아닌, 준비하는 나이로 변했고 그만큼 결혼의 시기가 뒤로 미뤄질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 증거로 남녀 모두의 결혼하지 않는 이유의 부동의 1위는 돈으로 꼽혔다. 그렇다면 저소득층의 혼인과 출산율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

 

[취업과 결혼의 연관성-결혼하지 않는 이유] 관련글

 

2024년 요즘 청년들, 그냥 일 안하고 쉰다? 그 이유와 해결책은

졸업은 했지만 취업은 하지 않는 청년 126만명... 이대로 괜찮을까? 우리나라는 근 50년만에 엄청난 경제성장을 이룬 대단한 나라이다. 그럼에도 지금 우리나라에는 선명한 적신호가 켜졌다. 지금

sansin84.tistory.com

 

청년 남녀의 혼인/출산율을 높이려면?
  • 위로는 결혼의 부담률 감소 - 결혼, 양육비용, 주택마련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주어야
  • 아래로는 청년소득의 증대 - 결국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서 취업률을 높이고, 그로 인한 안정화된 삶으로 혼인율 또한 증가

결혼을 했을 때 들어가는 비용을 줄이는 방법으로 지출에 대한 부담도 줄이고, 부동산 가격을 조정하는 게 아니라 신혼부부나 청년주택의 지원을 더욱 늘리는 방법이 필요하다. 또한 청년의 소득을 높일 수 있는 정책들이 더욱더 필요하다. 하지만 이 모두 말은 쉽지 뭐 하나 쉽게 해결할 수 있는 것들이 없다는 게 서글픈 현실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결국 정부차원에서 꼭 해결해 줘야만 하는 과제라고 생각한다. OECD국가들 중 1인당 GDP대비 양육비에 대한 지출비중이 대한민국이 세계 1위다.

 

청년들의 인식 개선 역시 필요해

요즘 인스타 혹은 유튜브에서 남들이 어떻게 사는지에 대해 너무 자신을 투영하여 민감한 면도 있다. 그게 사실인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핸드폰만 키면 누구나 좋은 집, 좋은 차를 갖고 있고 비싼 음식을 너무 쉽게 먹는 모습들을 쉽게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마치며...

정부차원의 여러 좋은 복지들도 필요하지만, 젊은 세대의 건강한 인식 역시 동반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SNS를 놓을 수 있는 세대는 아니지만, 그게 자신을 초라하게 만들 정도로 몰입하지 않는 건강한 커뮤니티활동이 되어야 한다.

 

누구나 좋은 차와 좋은 집에 살 수는 있지만, 쉽게 얻을 수 있다는 여러 선정적인 영상과 콘텐츠에 현혹되지 말고, 오늘처럼 자신의 나이대의 사람들이 평균적인 모습은 어떤지도 확인해 가면서 자신의 위치를 스스로 명확하게 인식하는 건강한 활동들도 하도록 하자!

 

그리고 열심히 노력해서 내 집마련도 하고 사랑하는 사람과 예쁜 가정도 꾸려보자! 우리 모두 이것들을 누릴 수 있다.

반응형